[DATA]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데이터 분석 개념)

2024. 12. 10. 19:26b:data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서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고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데이터리안 블로그 중-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CRM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tarian.io

 

본 글은 데이터리안의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위의 글을 읽기 전, 우선 RFM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했다.

하루 종일 울리는 핸드폰 속 알람과
읽어도 쌓여만 가는 메일들은
그저 내가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해서 오는 줄만 알았다.

하지만 RFM이라는 개념을 접한 순간,
"아아~? 오오~? 혹시 00 앱의 알람이...
그래서 자꾸만 나에게 '특별 쇼핑 적립금'을 주는 것이
RFM 때문이었던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맞죠..?ㅎㅎ)


그렇다면 여기서 자꾸 말하는 RFM이란 무엇일까?!


 

RFM 이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할 때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인 RFM 고객 세분화 분석
산업군에 따라 비즈니스의 특성에 따라 또는 푸시,
메일링을 위해 사용하는 툴에 따라서 사용자 타겟팅을 할 때
각각의 비즈니스에 알맞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 중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통해 타겟팅을 하는
가장 범용적이고, 구매 사용자 분류에 효과적인 분석

 

RFM 사용법

사용자별로
얼마나 최근에(Recency :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얼마나 자주(Frequency :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Monetary :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사용자 그룹(또는 등급)을
나누어 분류하여 RMF 리스트 만들기

  • 상황과 목적에 맞게 사용자 그룹을 뽑아서 사용
  • RFM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특성별로 각기 다른 정책을 적용하고 서비스를 더 잘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전략 세우기 가능

 


RFM  적용 시 고려사항

  • Recency, Frequency, Monetary를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
  • Frequency, Monetary를 집계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분석하는 서비스에 따라
같은 항목에서 설정되는 값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이 RFM 기법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어느 서비스에서는 사용자 그룹을 3개로,
어느 곳에서는 사용자 그룹을 5개로 분류 가능

결론은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상황에 따라 알맞은 기준을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