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10. 19:26ใ๐ Tech
RFM ๊ณ ๊ฐ ์ธ๋ถํ ๋ถ์์์
'๋ฐ๋์ ์ด๋ ๊ฒ ํด์ผ ํ๋ค' ๊ณ ์ ํด์ง ๊ฒ์
์๋ฌด๊ฒ๋ ์์ต๋๋ค.
- RFM ๊ณ ๊ฐ ์ธ๋ถํ ๋ถ์์ด๋ ๋ฌด์์ผ๊น์, ๋ฐ์ดํฐ๋ฆฌ์ ๋ธ๋ก๊ทธ ์ค-
RFM ๊ณ ๊ฐ ์ธ๋ถํ ๋ถ์์ด๋ ๋ฌด์์ผ๊น์
CRM ํ๊ฒํ ์ ํ๋ ๋ฐฉ์ ์ค ๊ฐ์ฅ ๋ฒ์ฉ์ ์ผ๋ก ์ฌ์ฉํ ์ ์๋ RFM ๊ณ ๊ฐ ์ธ๋ถํ ๋ถ์์ ๋ํด ์์๋ณด๊ฒ ์ต๋๋ค
datarian.io
๋ณธ ๊ธ์ ๋ฐ์ดํฐ๋ฆฌ์์
**'RFM ๊ณ ๊ฐ ์ธ๋ถํ ๋ถ์์ด๋ ๋ฌด์์ผ๊น์'**๋ฅผ
์ฐธ๊ณ ํ์ฌ ์์ฑ๋์์ต๋๋ค.
์์ ๊ธ์ ์ฝ๊ธฐ ์ , ์ฐ์ RFM์ด๋ผ๋ ๋จ์ด๋ฅผ ์ฒ์ ์ ํ๋ค.
ํ๋ฃจ ์ข
์ผ ์ธ๋ฆฌ๋ ํธ๋ํฐ ์ ์๋๊ณผ
์ฝ์ด๋ ์์ฌ๋ง ๊ฐ๋ ๋ฉ์ผ๋ค์
๊ทธ์ ๋ด๊ฐ '๋ง์ผํ
์์ ๋์'๋ฅผ ํด์ ์ค๋ ์ค๋ง ์์๋ค.
ํ์ง๋ง RFM์ด๋ผ๋ ๊ฐ๋
์ ์ ํ ์๊ฐ,
"์์~? ์ค์ค~? ํน์ 00 ์ฑ์ ์๋์ด...
๊ทธ๋์ ์๊พธ๋ง ๋์๊ฒ 'ํน๋ณ ์ผํ ์ ๋ฆฝ๊ธ'์ ์ฃผ๋ ๊ฒ์ด
RFM ๋๋ฌธ์ด์๋๊ฐ!" ๋ผ๋ ์๊ฐ์ ํ๊ฒ ๋์๋ค. (๋ง์ฃ ..?ใ
ใ
)
๊ทธ๋ ๋ค๋ฉด ์ฌ๊ธฐ์ ์๊พธ ๋งํ๋ RFM์ด๋ ๋ฌด์์ผ๊น?!
RFM ์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
์ฌ์ฉํ๋ ๊ธฐ๋ฒ ์ค ํ๋์ธ RFM ๊ณ ๊ฐ ์ธ๋ถํ ๋ถ์
์ฐ์
๊ตฐ์ ๋ฐ๋ผ ๋น์ฆ๋์ค์ ํน์ฑ์ ๋ฐ๋ผ ๋๋ ํธ์,
๋ฉ์ผ๋ง์ ์ํด ์ฌ์ฉํ๋ ํด์ ๋ฐ๋ผ์ ์ฌ์ฉ์ ํ๊ฒํ
์ ํ ๋
๊ฐ๊ฐ์ ๋น์ฆ๋์ค์ ์๋ง๋ ๋ฐฉ๋ฒ์ ์ฌ์ฉํ๋ค.
๊ทธ ์ค ์ฌ์ฉ์๋ค์ ํ๋ ํจํด์ ํตํด ํ๊ฒํ
์ ํ๋
๊ฐ์ฅ ๋ฒ์ฉ์ ์ด๊ณ , ๊ตฌ๋งค ์ฌ์ฉ์ ๋ถ๋ฅ์ ํจ๊ณผ์ ์ธ ๋ถ์
RFM ์ฌ์ฉ๋ฒ
์ฌ์ฉ์๋ณ๋ก
์ผ๋ง๋ ์ต๊ทผ์(Recency : ์ผ๋ง๋ ์ต๊ทผ์ ๊ตฌ๋งคํ๋๊ฐ),
์ผ๋ง๋ ์์ฃผ(Frequency : ์ผ๋ง๋ ์์ฃผ ๊ตฌ๋งคํ๋๊ฐ),
์ผ๋ง๋ ๋ง์ ๊ธ์ก์ ์ง์ถํ๋์ง์ ๋ฐ๋ผ
(Monetary : ์ผ๋ง๋ ๋ง์ ๊ธ์ก์ ์ง์ถํ๋๊ฐ)
์ฌ์ฉ์๋ค์ ๋ถํฌ๋ฅผ ํ์ธํ๊ฑฐ๋ ์ฌ์ฉ์ ๊ทธ๋ฃน(๋๋ ๋ฑ๊ธ)์
๋๋์ด ๋ถ๋ฅํ์ฌ RMF ๋ฆฌ์คํธ ๋ง๋ค๊ธฐ
- ์ํฉ๊ณผ ๋ชฉ์ ์ ๋ง๊ฒ ์ฌ์ฉ์ ๊ทธ๋ฃน์ ๋ฝ์์ ์ฌ์ฉ
- RFM์ ์ฌ์ฉํ๋ฉด ์ฌ์ฉ์์ ํน์ฑ๋ณ๋ก ๊ฐ๊ธฐ ๋ค๋ฅธ ์ ์ฑ ์ ์ ์ฉํ๊ณ ์๋น์ค๋ฅผ ๋ ์ ์ฌ์ฉํ๊ฒ๋ ์ ๋ํ๋ ์ ๋ต ์ธ์ฐ๊ธฐ ๊ฐ๋ฅ
RFM ์ ์ฉ ์ ๊ณ ๋ ค์ฌํญ
- Recency, Frequency, Monetary๋ฅผ ๊ฐ๊ฐ ๋ช ๋จ๊ณ๋ก ๋๋ ๊ฒ์ธ๊ฐ
- Frequency, Monetary๋ฅผ ์ง๊ณํ๋ ๊ธฐ๊ฐ์ ์ด๋ป๊ฒ ์ค์ ํ ๊ฒ์ธ๊ฐ
๋ถ์ํ๋ ์๋น์ค์ ๋ฐ๋ผ
๊ฐ์ ํญ๋ชฉ์์ ์ค์ ๋๋ ๊ฐ์ด ๋ชจ๋ ๋ค๋ฅผ ์ ์๊ธฐ ๋๋ฌธ์
๋๊ฐ์ด RFM ๊ธฐ๋ฒ์ ์ ์ฉํ๋ค๊ณ ํ๋๋ผ๋
์ด๋ ์๋น์ค์์๋ ์ฌ์ฉ์ ๊ทธ๋ฃน์ 3๊ฐ๋ก,
์ด๋ ๊ณณ์์๋ ์ฌ์ฉ์ ๊ทธ๋ฃน์ 5๊ฐ๋ก ๋ถ๋ฅ ๊ฐ๋ฅ
๊ฒฐ๋ก ์ ๋น์ฆ๋์ค์ ์ฑ๊ฒฉ์ ๋ฐ๋ผ,
์ํฉ์ ๋ฐ๋ผ ์๋ง์ ๊ธฐ์ค์ ์ธ์ฐ๊ธ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