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κ°€μ •λ¦¬ν•˜λŠ” #article] B2Cλ””μžμΈμ—μ„œ B2Bλ””μžμΈμœΌλ‘œ

2020. 12. 4. 15:23γ†πŸ“‚ Tech

 

 

 

κΈ°μ‘΄μ—λŠ” e-commerce의 λŒ€ν‘œ μ’…λ₯˜μΈ B2C(Business to Consumer) μ˜μ—­μ—μ„œ λ””μžμΈμ„ ν–ˆλ‹€.

ν˜„μž¬λŠ” IoT ν”Œλž«νΌμ—μ„œ GUI Designer.

 

 

(νšŒμ‚¬ λΈ”λ‘œκ·Έμ— μž‘μ„±ν–ˆλ˜ 원고쀑 κ΄€λ ¨ μ„€λͺ…λ§Œ λ‹€μ‹œ 발췌.)

 

 

 


 

 

 

# B2C β†’ B2B

B2C의 핡심은 λ¦¬μ„œμΉ˜, 즉 μ‹œμž₯쑰사와 μ£Όμš” 타깃을 μ •ν•˜λŠ” 것이 μš°μ„ μ΄λ©° 이λ₯Ό λ°”νƒ•μœΌλ‘œ λͺ¨λ“  μ—…λ¬΄μ˜ λ°©ν–₯성이 κ²°μ •λ˜λŠ” ꡬ쑰둜 μž‘μ—…κ³Ό ν…ŒμŠ€νŠΈλ₯Ό λ°˜λ³΅ν•˜λ‹€κ°€ μ‹œμž₯에 μΆœμ‹œν•˜μ—¬ VOC(Voice Of Consumer)의 ν”Όλ“œλ°±μ„ λ°”νƒ•μœΌλ‘œ 계속 μ—…λ°μ΄νŠΈν•˜κ³  κ·Έ μœ„μ— μƒˆλ‘œμš΄ μž‘μ—…λ“€μ„ 더 ν•˜λŠ” ν”„λ‘œμ„ΈμŠ€μž…λ‹ˆλ‹€. κ·Έλž˜μ„œ 무엇보닀 β€˜μ‚¬μš©μž κ²½ν—˜β€™, β€˜μ‚¬μš©μžλ‹ˆμ¦ˆβ€™, β€˜μ‚¬μš©μžκ°€ μ›ν•˜λŠ” λ°©ν–₯β€™μ΄λΌλŠ” ν‚€μ›Œλ“œκ°€ ν•΅μ‹¬μ΄μž μž‘μ—…μ˜ 쀑심이 λ©λ‹ˆλ‹€.  

 

 

개인적인 μƒκ°μœΌλ‘œλŠ” 이것이 λ°”λ‘œ B2C의 κ°€μž₯ 큰 λ§€λ ₯이라 μƒκ°ν•œλ‹€. 특히 λͺ¨λ°”일 μ•± μœ„μ£Όμ˜ μ‹œμž₯이 ν™•λŒ€λœ μ§€κΈˆ,

κ³Όκ±°λ³΄λ‹€λŠ” 더 즉각적인 VOCκ°€ μ œν’ˆμ— 반영되고 μžˆλŠ”λ°, 이 지점이 λ°”λ‘œ λ””μžμ΄λ„ˆλ‘œμ„œμ˜ λ§Œμ‘±λ„λ₯Ό μ΅œμƒμœΌλ‘œ λŠλ‚„ 수 μžˆλŠ” μ˜μ—­μ΄λΌ μƒκ°ν•œλ‹€. λ””μžμΈμ— κ°€μž₯ μ΅œμ‹ μ˜ 것을, μ†ŒλΉ„μžκ°€ μ›ν•˜λŠ” 것을 즉각, μ¦‰μ‹œ λ°˜μ˜ν•˜κ³  확인할 수 μžˆλ‹€λŠ” 것. 재미있고 ν₯λ―Έλ‘­λ‹€!

 

 

 

μ΄λ ‡κ²Œ B2Cμ—μ„œ β€˜μ‚¬μš©μž κ²½ν—˜β€™μ— μ΄ˆμ μ„ 맞좰 μž‘μ—…ν•˜λ‹€ λ³΄λ‹ˆ μžμ—°μŠ€λ ˆ 쒋은 UXκ°€ λ…Ήμ—¬μ Έ μžˆλŠ” μ œν’ˆλ“€κ³Ό B2B λ””μžμΈ μ‹œμŠ€ν…œμ— κ΄€ν•œ 관심이 λ†’μ•„μ‘ŒμŠ΅λ‹ˆλ‹€.

 

 

 

μž¬λ―Έμžˆκ²Œλ„ B2BλŠ” B2Cμ™€λŠ” 또 λ‹€λ₯Έ νŠΉμ§•μ΄ μžˆμŠ΅λ‹ˆλ‹€. B2B λ””μžμΈ λͺ©ν‘œλŠ” 일반적인 B2C λͺ©ν‘œλ³΄λ‹€ 훨씬 더 λ³΅μž‘ν•©λ‹ˆλ‹€. B2B λ””μžμΈμ€ μ‚¬μš©μžκ°€ 더 λ³΅μž‘ν•œ μž‘μ—…μ„ μˆ˜ν–‰ν•˜κ³  μ „λ¬Έν™”λœ μ œν’ˆμ„ 연ꡬ할 수 μžˆλ„λ‘ μœ μš©μ„±μ„ μ œκ³΅ν•΄μ•Ό ν•©λ‹ˆλ‹€. μž‘μ—… μ‹œ μœ μ˜ν•΄μ•Ό ν•  점은 B2B의 경우 μ‚¬μš©μžκ°€ 였히렀 μ‹œμŠ€ν…œμ„ 잘 μ΄ν•΄ν•˜κ³  μžˆλŠ” 전문가일 κ°€λŠ₯성이 크기 λ•Œλ¬Έμ— Design으둜 κ·Έλ“€μ˜ 업무 νš¨μœ¨μ„ λ–¨μ–΄λœ¨λ €μ„œλŠ” μ•ˆ λ©λ‹ˆλ‹€.

그리고 μ‹œμž₯의 VOC에 μ˜ν•΄ μ—…λ°μ΄νŠΈλ˜λŠ” B2Cμ™€λŠ” λ‹€λ₯΄κ²Œ B2BλŠ” μ‹œμŠ€ν…œ λ„μž…λΆ€ν„° ν•œλ‘ λͺ…μ˜ 졜고 μ˜μ‚¬ κ²°μ •κΆŒμžμ— μ˜ν•΄ λŒ€λΆ€λΆ„μ˜ 것이 κ²°μ •λ˜λŠ”λ°, λ‹¨μˆœνžˆ μ‚¬μš©ν•˜κΈ° νŽΈν•˜κ³  μ˜ˆμ˜λ‹€λŠ” 이유만으둠 그듀을 μ„€λ“μ‹œν‚¬ μˆ˜κ°€ μ—†μŠ΅λ‹ˆλ‹€. κ²½μ˜κ΄€μ μ—μ„œ μ–΄λ–€ νš¨μœ¨μ„ κ°€μ Έλ‹€μ£ΌλŠ”μ§€μ— λŒ€ν•œ μΆ©λΆ„νžˆ μ„€λͺ…ν•  수 μžˆμ–΄μ•Ό ν•©λ‹ˆλ‹€.

 

 

 

μ΄λ ‡κ²Œ B2C와 B2B의 λ””μžμΈμ€ λ‹€λ₯Έ μ˜μ—­μ΄κ³  각자의 λ‹€λ₯Έ ν”„λ‘œμ„ΈμŠ€λ‘œ ν’€μ–΄λ‚˜κ°€λŠ” κ²ƒμ²˜λŸΌ λ³΄μ΄μ§€λ§Œ κ²°κ΅­μ—λŠ” μ—”λ“œ(end to end)λ‹¨μ˜ μ΅œμ’… μ‚¬μš©μžκ°€ μ‚¬μš©ν•  수 있게 ν•˜λ‚˜μ˜ λ§€κ°œμ²΄κ°€ λ˜μ–΄μ„œ λ””μžμΈν•΄μ•Ό ν•˜λŠ” 곡톡점이 μžˆμŠ΅λ‹ˆλ‹€. B2B λ””μžμΈ μ‹œμŠ€ν…œμ€ μ‚¬μ—…μ˜ νŠΉμ„±μƒ ν•œμ •μ μ΄κ³  보수적으둜 보일 수 μžˆμ§€λ§Œ 이런 뢀뢄이 였히렀 더 깊게 μ—°κ΅¬ν•˜λ©° μž‘μ—…ν•  수 μžˆλŠ” μƒˆλ‘œμš΄ λ°©ν–₯μ„±μœΌλ‘œ λ‹€κ°€μ™”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