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4. 15:23γπ Tech
κΈ°μ‘΄μλ e-commerceμ λν μ’ λ₯μΈ B2C(Business to Consumer) μμμμ λμμΈμ νλ€.
νμ¬λ IoT νλ«νΌμμ GUI Designer.
(νμ¬ λΈλ‘κ·Έμ μμ±νλ μκ³ μ€ κ΄λ ¨ μ€λͺ λ§ λ€μ λ°μ·.)

# B2C β B2B
B2Cμ ν΅μ¬μ 리μμΉ, μ¦ μμ₯μ‘°μ¬μ μ£Όμ νκΉμ μ νλ κ²μ΄ μ°μ μ΄λ©° μ΄λ₯Ό λ°νμΌλ‘ λͺ¨λ μ 무μ λ°©ν₯μ±μ΄ κ²°μ λλ κ΅¬μ‘°λ‘ μμ κ³Ό ν μ€νΈλ₯Ό λ°λ³΅νλ€κ° μμ₯μ μΆμνμ¬ VOC(Voice Of Consumer)μ νΌλλ°±μ λ°νμΌλ‘ κ³μ μ λ°μ΄νΈνκ³ κ·Έ μμ μλ‘μ΄ μμ λ€μ λ νλ νλ‘μΈμ€μ λλ€. κ·Έλμ 무μλ³΄λ€ βμ¬μ©μ κ²½νβ, βμ¬μ©μλμ¦β, βμ¬μ©μκ° μνλ λ°©ν₯βμ΄λΌλ ν€μλκ° ν΅μ¬μ΄μ μμ μ μ€μ¬μ΄ λ©λλ€.
κ°μΈμ μΈ μκ°μΌλ‘λ μ΄κ²μ΄ λ°λ‘ B2Cμ κ°μ₯ ν° λ§€λ ₯μ΄λΌ μκ°νλ€. νΉν λͺ¨λ°μΌ μ± μμ£Όμ μμ₯μ΄ νλλ μ§κΈ,
과거보λ€λ λ μ¦κ°μ μΈ VOCκ° μ νμ λ°μλκ³ μλλ°, μ΄ μ§μ μ΄ λ°λ‘ λμμ΄λλ‘μμ λ§μ‘±λλ₯Ό μ΅μμΌλ‘ λλ μ μλ μμμ΄λΌ μκ°νλ€. λμμΈμ κ°μ₯ μ΅μ μ κ²μ, μλΉμκ° μνλ κ²μ μ¦κ°, μ¦μ λ°μνκ³ νμΈν μ μλ€λ κ². μ¬λ―Έμκ³ ν₯λ―Έλ‘λ€!
μ΄λ κ² B2Cμμ βμ¬μ©μ κ²½νβμ μ΄μ μ λ§μΆ° μμ νλ€ λ³΄λ μμ°μ€λ μ’μ UXκ° λ Ήμ¬μ Έ μλ μ νλ€κ³Ό B2B λμμΈ μμ€ν μ κ΄ν κ΄μ¬μ΄ λμμ‘μ΅λλ€.
μ¬λ―Έμκ²λ B2Bλ B2Cμλ λ λ€λ₯Έ νΉμ§μ΄ μμ΅λλ€. B2B λμμΈ λͺ©νλ μΌλ°μ μΈ B2C λͺ©νλ³΄λ€ ν¨μ¬ λ 볡μ‘ν©λλ€. B2B λμμΈμ μ¬μ©μκ° λ 볡μ‘ν μμ μ μννκ³ μ λ¬Ένλ μ νμ μ°κ΅¬ν μ μλλ‘ μ μ©μ±μ μ 곡ν΄μΌ ν©λλ€. μμ μ μ μν΄μΌ ν μ μ B2Bμ κ²½μ° μ¬μ©μκ° μ€νλ € μμ€ν μ μ μ΄ν΄νκ³ μλ μ λ¬Έκ°μΌ κ°λ₯μ±μ΄ ν¬κΈ° λλ¬Έμ DesignμΌλ‘ κ·Έλ€μ μ 무 ν¨μ¨μ λ¨μ΄λ¨λ €μλ μ λ©λλ€.
κ·Έλ¦¬κ³ μμ₯μ VOCμ μν΄ μ λ°μ΄νΈλλ B2Cμλ λ€λ₯΄κ² B2Bλ μμ€ν λμ λΆν° νλ λͺ μ μ΅κ³ μμ¬ κ²°μ κΆμμ μν΄ λλΆλΆμ κ²μ΄ κ²°μ λλλ°, λ¨μν μ¬μ©νκΈ° νΈνκ³ μμλ€λ μ΄μ λ§μΌλ‘ κ·Έλ€μ μ€λμν¬ μκ° μμ΅λλ€. κ²½μκ΄μ μμ μ΄λ€ ν¨μ¨μ κ°μ Έλ€μ£Όλμ§μ λν μΆ©λΆν μ€λͺ ν μ μμ΄μΌ ν©λλ€.
μ΄λ κ² B2Cμ B2Bμ λμμΈμ λ€λ₯Έ μμμ΄κ³ κ°μμ λ€λ₯Έ νλ‘μΈμ€λ‘ νμ΄λκ°λ κ²μ²λΌ 보μ΄μ§λ§ κ²°κ΅μλ μλ(end to end)λ¨μ μ΅μ’ μ¬μ©μκ° μ¬μ©ν μ μκ² νλμ λ§€κ°μ²΄κ° λμ΄μ λμμΈν΄μΌ νλ 곡ν΅μ μ΄ μμ΅λλ€. B2B λμμΈ μμ€ν μ μ¬μ μ νΉμ±μ νμ μ μ΄κ³ 보μμ μΌλ‘ λ³΄μΌ μ μμ§λ§ μ΄λ° λΆλΆμ΄ μ€νλ € λ κΉκ² μ°κ΅¬νλ©° μμ ν μ μλ μλ‘μ΄ λ°©ν₯μ±μΌλ‘ λ€κ°μμ΅λλ€.
μΆμ² B2CμB2Bμ νΉμ§ : https://www.nngroup.com/articles/b2b-usability/ : https://measuringu.com/b2b-usabil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