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30. 10:14ㆍb:design
# 먼저 말하는 지향점 #디자이너의 역할
IoT시대 속, 디자이너에게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 방법은 중요하다. IoT에 디자인을 적용하려면 결국 사용자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디자인의 문제 해결 관점에서 IoT를 바라보며, 새롭게 주어진 도구를 정확히 파악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일반적인 디자인 대상보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훨씬 다양한 데이터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IoT의 특징을 살려야 한다.
궁극적으로 IoT 플랫폼은 스마트한 하나의 제품을 통해 문제 해결하는 것 그 이상의 역할을 하여 다양한 제품을 연동하여 문제 해결점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하나의 도구를 넘어 다양한 도구가 서로 협력하여 사용자의 특정 목적을 이루게 해주는 데까지 도달한 IoT플랫폼은, 사용자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여러 도구가 상황을 파악하고 협력하여 전체적으로 유연한 흐름을 이루며 사용자에게 유용함을 제공하는 것이 최종의 목표이자 지향점이다.
(회사 블로그에 작성했던 원고중 관련 설명만 다시 발췌.)
# IoT 플랫폼 발전에 따른 데이터 중심 디자인
IoT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 성장 동력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핵심 데이터를 수집, 제어, 업데이트, 모니터링이 가능한 플랫폼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디바이스와 사물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발전하는 센서 기술과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디자인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지, 즉 데이터와 디자인이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해졌습니다.
# 데이터 중심 디자인
‘데이터 중심 디자인’ 이란 디자인 측면에서 수많은 결정을 내릴 때 데이터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 사용자의 일상적인 경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는 플랫폼의 발전에 따라 기업들은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경험, 즉 사용자의 데이터입니다. 기업은 개인의 디지털 경험을 확대하고자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데이터들은 쇼핑 이력, 좋아하는 맛집, 운동 계획 등이 있는데 우리 행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데이터 중심 디자인 방법
디자이너는 이제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분석을 토대로 결정되는 시대에서 데이터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다음 원칙에 따라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 및 디자인 개선 사항의 연결 고리를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사용자의 니즈, 문제 및 요구 사항을 찾아 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UI 최적화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는 디자이너에게 하나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화면의 모든 요소는 사용자가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클릭, 드래그, 스와이프(swipe) 할 수 있도록 보다 직관적이고 실제적인 상호 작용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
👩🏻💻디자인과 데이터의 연결
디자이너는 더 이상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업을 해서 안 됩니다.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하기위한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때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데이터 중심의 접근 방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다른 사용자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 큰 커뮤니티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
👩🏻💻예측 가능한 디자인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수많은 정보를 다루기보다는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부터 고급 사용자까지 모든 사람들이 사용 가능하도록 유연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다음 움직임이 무엇인지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를 가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및 사용자 경험 간소화를 목표로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서 살아 숨쉬는 요소로 취급되어야 합니다.
'b: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정리하는 #article] 디자이너의 다음 시대 (데이터와 디자인) (0) | 2022.02.23 |
---|---|
[내가정리하는 #article] UX/UI 개선의 카드형디자인(CARD UI) (0) | 2020.12.07 |
[내가정리하는 #article] B2C디자인에서 B2B디자인으로 (0) | 2020.12.04 |